취준생 리얼스토리

[일본 현지생활 수기] SMART Cloud IT마스터 27기 박**
  • 게시자  admin
  • 날짜  2023-02-09
  • 조회수  892
SMART Cloud IT마스터에 도전하실 분은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업계 근황]

코로나로 SI안건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자사서비스를 하는 sass기업, 스타트업 기업은 급성장하여 채용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일본에 취업할 때는 SI기업에 취직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바쁜 일상에도 자신의 기술을 정리하고 갈고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초기에는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기업이 많았으나 코로나가 안정되고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로 최근에는 많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재택근무 실시 시 공과금이나 재택근무 환경구축금 등을 지원해주는 기업도 있었습니다. 채용이나 이직에는 무엇보다 중요한건 it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에 따라 다르지만 코딩테스트는 꾸준히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사 생활]

지금 근무중인 회사는 4번째 회사로 일본에서 3번 이직하였습니다. 외국계 핀테크 IT기업 일본지사에 근무중입니다. 일본 고객에 맞게 개선 및 맞춤화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 공용어는 영어로 본사 직원과도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근무는 기본적으로 지급받은 노트북으로 재택근무 중이며 일본계 회사는 최근 코로나가 많이 완화되어 재택근무를 폐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주 3회 정도 정기 미팅을 실시하거나 매달 오프라인 회사 전체 미팅 들을 실시하여 커뮤니케이션에 부족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근무환경에 매우 만족합니다.

임금면에서 제 경력 연차에 맞는, 제 나이에 비에서는 조금 적은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을 노린다면 일본어가 부족하여도 IT기술이나 영어가 능통하다면 입사나 이직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본에는 매우 다양한 이직 플랫폼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한다면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본 생활전반]

사회 초년기에는 회사에서 제공한 기숙사에서 생활하였습니다.

좀더 자유로운 프라이버시를 위해 몇 년 후 독립하였고, 현재는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UR단지에 거주 중입니다. 보통 일본인이 거주하는 멘션(주택이나 아파트를 맨션이라고 칭하고 허름한 건물을 보통 아파트라 칭합니다.)은 초기비용이 부동산 수수료 외에도 보통 월세의 3배정도 들어가기 때문에 초기비용이 없고, 거주 기간 강제가 없는 UR에 많이 거주합니다.

최근에 지어진 UR은 유카단보라는 온돌 옵션이 있는 건물도 많아 여름이나 겨울에 생활하기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베란다가 샤시가 없고 오픈 되어 있어서 외풍이 심하네요. 방이 추워요. 물가는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이 나고 많이 올랐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비하면 마트 물가는 싼 편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는 현재 많이 진정돼서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한국보다는 방역은 엄격하네요. 의뢰환경은 자주 이용하지는 않았지만 한국보다 체감상 비싼 느낌입니다. 대형병원 같은 경우는 대기 시간이 엄청나게 길다고 해요. 시설이나 기술이나 전반적으로 한국보다는 낡은 느낌입니다. 저도 큰 병이 있어 치료할 일이 있었는데 한국에 돌아가 치료받았어요.

취미 생활은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정말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일본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은 어떠한 것이라도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여가시간을 잘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소모임도 많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한다면 잘 교류할 수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입니다. 일본생활을 포기하고 귀국한 많은 동기들을 보면 본인이 정말 해외취업을 원하는지 이 직업(개발에 국한되지 않고 전산계)을 잘 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교육 중이라도 아니다 싶으면 빠르게 그만두는 용기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성향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외로움을 잘 타지 않는 성격이거나, 활발하게 외부 활동을 즐기는 성격이 아니라면 해외생활은 매우 고달플 수도 있습니다.

긴 수강기간이 지나고 취업시즌이 시작되면 중요한 것은 이제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기최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자신감은 실력과 반복된 연습으로 생겨납니다. 그리고 멘탈 관리도 중요합니다. 동기들과 서로 잘 견뎌 이겨 내길 바랍니다.


[생활사진]

전 회사 전경- 도쿄역 바로 앞 건물에서 본 철도입니다. 일본은 눈 오면 전철이 멈추기 때문에 긴장헤야 합니다. 이날도 2시간 늦게 집에 도착했네요.


집 앞 - 강가에 나들이 나온 사람들


동네 작은 여름 축제


지금 회사에서 보이는 시부야 전경.